과연 3D애니메이션이 2D애니메이션을 대체할 수 있는가? 잡상//Others

2d 애니메이션 종사자들이 2d애니메이션은 죽어가고 있고, 3d애니메이션이 2d애니메이션을 대체(잠식)할것이라고 말하는 것을 많이 봤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장르로서의 2d애니메이션이 쇠퇴하고 3d애니메이션이 대세고, 거기서 극단적으로 장르로서 2d애니메이션이 아예 멸종할수는 있다.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그것은 장르로서 그런 것이다. 3d애니메이션 툴로 2d애니메이션을 완벽하게 만들어내는것은 불가능하다. 인간은 '계산된 공간'과  '표현된 공간'을 놀랍도록 잘 구분해낸다. 현재까지 Cel-like 3d애니메이션이 모프타겟, 퍼스 수정자, 노멀 변형시키기 등 온갖 기술을 다 써도 2d애니메이션의 '느낌'을 재현하지 못하고 있다. 부동소수점 값을 갖고있는 폴리곤들을 어떻게 변형시켜야 2d애니메이션의 느낌을 살릴 수 있을까? 나는 불가능하다고 본다. 3d애니메이션은 하부구조인 폴리곤은 본질적으로 정확하고 2d애니메이션의 미학은 부정확성에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2d애니메이션은 특별히 죽어가거나 하고 있지 않다. 디즈니가 2d를 포기했다고? 미국의 메이저 애니메이션 제작회사들이 극장에서 2d애니메이션을 포기하기는 했지만 TV등으로 아직도 활발히 제작되고 있다. 어드벤처 타임, 패밀리 가이 등의 애니메이션은 어떻게 만든 것일까? 처음부터 끝까지 Maya등의 툴로 만들었을까? 아니다. 지구 곳곳의 하청 애니메이션 회사에서 종이에다 연필로 만들어냈다. (다만 차량 등은 3d기술이 접목되기는 하였다.) 그와 더울어 동아시아(중국, 일본)에서의 애니메이션 제작도 활발하다.

물론 현재 한국과 일본 등의 애니메이터들이 과로와 저임금에 시달리는 것은 매우 안타깝고, 개인적으로는 이들이 저평가되고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과는 별개로 2d애니메이션이 죽어가거나 3d에 잠식되는것은 절대 아니다. (참고로, 한국의 VFX나 3d애니메이션 관련 종사자들도 2d 애니메이션 종사자들만큼이나 매우 힘든 환경에서 일하고 있다. )

덧글

  • 풍신 2018/02/08 06:49 # 답글

    단순히 3D가 더 싸게 먹힌다는 면 때문에 그런 게 아닐까 싶어요. 솔직히 요즘 3D 로봇 애니 보면 2D 시절 연출 노하우를 많이 날려먹은 느낌도 들고요. 단지 그래도 3D를 쓰는 이유는 코스트가 적게 먹히기 때문이겠죠. 사실 3D메카물에도 2D 같은 디테일 있는 부위 묘사도 가능한 것 같지만, 돈 이랄까 리소스 쓰기 싫어서 안 하는 면도 있다고 봅니다. 마크로스 같은 경우 마크로스 게임에선 발키리의 날개의 움직임까지 반영시키는데, 애니에선 그냥 딱딱한 장난감이 고속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연출하고 끝낼 경우도 있고...
  • SUSUNN 2018/02/20 09:39 #

    저도 핵심적인 이유는 비용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요즘 시청자들이 원하는 화려한 카메라워크나 3d합성, 3dFX.. 이런것과 함께 작업하기에도 더 유리한것 같습니다. 일단 배동이 아니라 3d배동으로 하면 더 깔끔해보이죠..
댓글 입력 영역